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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gdom of Saudi Arabia (KSA)

Saudi Arabia/ٱلْمَمْلَكَة ٱلْعَرَبِيَّة ٱلسُّعُوْدِيَّة

해외 장기체류시 필요한 날씨 정보 확인! 계절과 기온 정보로 문화권 이해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생각할 수 있다.

우리나라 기온과 아래 월평균 기온을 비교해 보고 그외 강수량 정보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월별 평균기온*

(기준 도시: 리야드(알리야드))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평균최고 20.3 22.7 26.7 32.9 38.9 42.2 43.4 43.1 40.3 34.8 27.6 22
평균최저 8.9 10.7 14.6 19.9 25.5 27.4 28.9 28.6 25.6 20.9 15.3 10.5

국가구성원 : 아랍족 (베두윈족 27%, 기타 아랍정착민 73%) 토착민인 아랍인(65%) 외에 인도, 파키스탄, 필리핀, 방글라데시 등에서 온 제3국인(35%)으로 구성

사용언어 : 아랍어 (영어 통용)

통용 화폐 : The Saudi Riyal(SAR) (1US$=3.75SAR(고정환율)

기후 : 고온건조한 대륙성 기후 (연 평균 섭씨 32-24도/ 최고 54도, 최저 0도)

표준시 : UTC+3 (AST), 우리나라와 6시간 차이

국제전화 코드 : +966

교육제도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교육은 만 6세부터 15세까지 의무교육으로 전과정에서 무상교육을 기본으로 한다 교육 시스템은 주로 교육부와 기술직업훈련공사(TVTC)의 관할하에 있다.

전통적으로 이슬람교육은 꾸란의 교리에 기초하여 교육 자체가 종교의무로 간주된다. 이슬람 사원을 중심으로 종료 위주의 교육이 실시되어 오다가 1920년부터는 소수의 사립교육기관이 설립되어 소년들에게만 한정된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1950년대 초 교육부가 개설되고 근대적인 교육제도로 전환하게 되었다.

1990년대 이후부터 자국인화 정책 일환으로 대학에 전문기술 교육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 학제 및 교육특징
초등6년, 중등3년, 고등3년, 대학4년의 학제를 이루고 있고 유치원 과정부터 남여의 양성 분리하여 교육된다.
과거 음악 및 무용 등 이슬람 정서에 맞지 않아 제외되었던 과목도 국제학교를 시작으로 제한이 점차 완화되고 있다.


취학 전 교육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가족의 선택에 의해 3~5세의 어린이는 유치원에 다니게 되고 의무 공식과정은 아니다.


중등 교육(중학교)
중등교육은 3년 동안 진행되며 이 과정까지가 일반 교육의 단계이다. 중학교를 마친 후 학생들은 일반 고등학교와 전문 기술 고등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기술 및 직업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술 중등기관(고등학교)은 산업, 상업 및 농업 분야로 3년의 과정이다.


고등교육(대학과정)
현대 고등교육(대학교)에 대한 투자는 거의 서구 세계를 능가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대학 학사과정은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 4년, 의학, 공학, 약학 분야에서 5~6년 동안 진행된다. 1957년 King Saud University의 설립은 사우디 아라비아의 현대 고등 교육 시스템의 출발점이었고 아라비아 만 지역의 모든 아랍 국가에서 최초의 대학이었다.
사우디아라비아에는 단기간에 설립된 공립대학이 24개 있다. 그 중 타이바대학교, 카심대학교, 타이프대학교가 제7차 발전계획에 따라 설립되었다. 대학은 다양한 과학 및 인문학 전문 분야에서 졸업장,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제공하는 단과대학과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일부 대학과 학과에서는 원격 학습도 제공하고 있고 그 밖에도 사립대학, 대학부설 커뮤니티칼리지, 여자대학이 있으며, 대학 수준의 전문교육을 제공하는 정부기관 및 기관도 있다.


- 최근의 교육정책
모든 교육은 코란의 교리와 이슬람의 가치기준에 따라 이슬람교도적인 인격형성에 우선 목표를 두고 있기 때문에, 전 교육과정 중 코란의 숙독과 교리의 이해는 필수이다. 9.11 테러 이후 종교 중심의 교육체제를 개편하려는 움직임이 있어왔으며, 무함마드 빈 살만이 왕세자로 책봉된 이후 비전2030을 추진하면서 교육정책 개혁을 위해 힘쓰고 있다.

사우디 정부는 인적자원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2018년 정부 예산의 경우 교육부문이 국방부문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대부분의 고급인력과 기술 인력을 해외인력에 의존하고 있는 사우디는 이른바 사우디 교육발전을 통해 인력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자국인화 실현을 위해 직업교육 확대 및 기술인력 확보에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여성의 사회참여 제고를 위해 여성교육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여성의 대학교육(교사, 의사, 약사, 간호사 등 전문분야) 참여가 매년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자료 : 주 사우디 한국대사관 자료 외



국제교육
사우디아라비아는 약 900만 명의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근로자를 수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저개발 아시아 및 아프리카 국가 출신이다. 사우디 정부는 각 국가의 외교 사절단이 자국 내에서 지역사회 기반 학교를 운영하여 자녀의 교육을 시킬 수 있도록 허가했다. 사우디 교육부가 발행한 국제학교법에 따르면 사우디 이외의 교육과정을 실시하는 학교는 외국학교로 간주된다. 외국 학교는 미국 또는 영국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국제 학교와 모국의 국가 커리큘럼을 가르치고 각 외교 사절단에서 운영하거나 후원하는 지역 사회 기반 학교로 분류된다. 대부분 사우디 투자자가 소유하고 있다.

국제 학교 컨설팅(ISC)은 사우디아라비아에 203개의 국제 학교가 있는 것으로 조사했다. ISC는 '국제학교'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학교가 유아원, 초등 또는 중등학생의 조합에게 커리큘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영어권 국가 밖에서 영어로 제공하는 경우, 또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ISC에 국제학교로 분류한다.
영어가 공식 언어 중 하나인 국가의 학교는 해당 국가의 국가 커리큘럼이 아닌 영어 매체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그 방향이 국제적이어야 한다."

사우디 정부는 커뮤니티 스쿨을 지역별 또는 국적별 도시당 하나로 제한한다. 외교 사절단은 지역 학교를 감독하거나 직접 운영한다. 이러한 커뮤니티 스쿨은 남학생과 여학생을 별도의 캠퍼스로 분리하지 않고 혼합 활동이 허용된다.
도시마다 국적당 하나 이상의 사립학교가 있을 수 있다. 설립될 수 있는 사립학교의 수는 해당 도시에 학교를 개설하려는 사우디 국민의 수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 사회 국제 학교와 달리 사립 국제 학교는 성별 분리와 관련된 규정을 포함하여 사우디 규정을 따라야 한다.
영국 국제학교(Riyadh)는 초등과정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시스템이고 학생의 80% 이상이 영국 국민이며, 학교는 영국 커리큘럼을 따른다.